Piano: Wilhelm kempff(빌헬름 켐프)
- 피아노 소나타 제7번 D장조
이 곡은 작품 10의 3곡 중에서 가장 진전을 보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고, 내용면으로도 규모가 대단히 크다. 형식상으로는 4악장으로 되어 있으며, 특히 제2악장은 베토벤이 지금까지 작곡한 곡 중에서 제일 비극적이고 심각한 음악이다. 베토벤은 그의 제자인 신틀러(A.Schindler,1798-1864)에게 “슬퍼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의 상태를 여러 모양의 빛과 그림자의 뉘앙스로 묘사하려고 했다”고 이 악장을 만든 동기를 설명했다.
4)제4악장: 론도 알레그로, D장조, 4/4박자
독특한 형식으로 복잡한 뉘앙스를 담고 있는데, 변화된 풍부한 기법이 이 악장을 돋보이게 한다. 제1테마는 의문을 제시하는 듯한 모티브로 시작되고, 뒤이어 제2테마가 제시되면서 조바꿈의 변화를 보인다. 제2,3테마가 계속 변주되며 발전, 재현된다. 코다는 ‘우울’의 동기가 종횡으로 변화되다가 분위기를 진정시키듯 조용하고 깨끗하게 끝난다.